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약 2주간 Professional 양성 교육에 입과 하게 되었다. 예전에도 비슷한 강의를 들었을 텐데 실무를 몇 년 경험하고 들으니까 또 새롭다. 첫째 날 강의 중 인상 깊었던 부분 정리.
1. 카드 문제
- 사실 : 모든 카드의 한쪽에는 알파벳이, 다른 쪽에는 숫자가 써 있음.
- 주장 : 만약 한쪽이 D 이면 반대쪽은 3이다.
- 주장이 사실인지 확인하기 위해 다음 카드들 중 반드시 뒤집어 보아야 하는 것은 몇 개이고 어느 것인가?
2. 맥주집 문제
- 규칙 : 20세 이하인 사람은 맥주를 마실 수 없음.
- 나이 혹은 마시고 있는 것을 표시한 다음 4명 중 확인이 필요한 사람은 몇 명이고 누구인가?
3. Hard vs. Soft Logic
- 동일한 문제인데 1번보다 2번 문제가 훨씬 더 쉬운 이유는 논리가 아닌 직관을 사용했기 때문.
- 직관은 빠르고 논리적인 느낌을 주지만, 진짜 논리는 아니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.
문과 출신임에도 무리 없이 개발자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문제의 상당 부분을 직관을 통해 해결할 수 있었기 때문인 것 같다. 직관은 중요하고 유용하지만, 개발할 때는 직관과 논리를 구분할 필요가 있을 듯 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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